1. 상시 멘토링 시스템

서당식 멘토링 시스템은 교수, BK교수, 박사후연구원, 박사과정생, 석사과정생 등이 자신의 전공지식과 전문 분야, 관심 분야를 공유함으로써 상시적으로 상호 멘토링을 해 주는 시스템이다. 서당식 멘토링 시스템은 연구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BK사업단의 핵심적인 작동 원리이다. 이를 위해서 먼저 필요한 것인 참여 교수, 연구원의 연구 관련 정보를 상시적으로 수집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보은행’을 구축하는 것이다. 정보은행에 저장할 연구자 정보는 교육, 연구, 연구사업으로 구분한다. 교육 부분에는 강의 관련 정보, 교육과 관련된 관심 분야, 교육 관련 연구 등의 내용을 담는다. 연구 부분에는 관심분야, 논문, 저서, 학술대회 발표 등 연구 관련 내용을 담는다. 연구 사업 부분에는 관심 분야, 참여 가능한 연구 사업 분야, 기 수행한 연구 사업 등의 연구 사업 관련 내용을 담는다. 정보은행이 구축되면 서당식멘토링시스템은 모두 세 겹으로 작동이 가능하다.

  • 가. 연구단 전체 층위에서의 작동
  • 나. 전공분야별 작동
  • 다. 세부 전공별 작동

서당식멘토링 시스템은 전공분야별 작동을 기본으로 하고 사안에 따라서 전체 층위로 확장하거나 세분 전공별로 심화된 멘토링 시스템을 작동할 수 있다. 전공분야별 멘토링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교수 멘토 전공교수 3-5명
박사급 멘토/멘티 bk교수, 박사후 연구원 2명
박사과정 멘토/멘티 박사과정 bk연구인력 3-5명
석사과정 멘티 석사과정 bk연구인력 6-10명

사안에 따라서 멘토와 멘티를 이중, 삼중으로 구성해서 다채로운 정보와 로드맵을 제시해 주는 시스템으로 구축한다. 정보은행을 구축하기 위한 자료 수집 방안은 따로 논의를 거친 후 세밀한 부분까지 마련할 필요가 있다. 멘티가 박사급 멘토에게 멘토링을 요청하면 박사급 멘토(BK교수)는 정보은행의 자료를 활용하여 박사과정 멘토, 박사급 멘토, 교수 멘토를 구성하여 단계별로 멘토링이 실시될 수 있도록 한다. 멘토들과 멘티가 한 자리에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논문의 공동 집필 및 발표

- 주제에 따라 교수, 신진연구인력, BK인력으로 팀을 구성하여 개별적으로 진행한다.